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홈으로

도서안내

Book Information

도서검색

종교
과학 시대의 종교를 말하다[개정증보판]
  • 저자현우식
  • 발행2024-02-05
  • 판형신국판
  • 쪽수304쪽
  • ISBN978-89-6850-773-1(93200)
  • 가격20,000

도서구매

상세내용

 

 

 

 

 

     우리가 종교에 관하여 말하는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면, 우리가 살아 숨쉬는 그 시대의 언어로 말하는 책임도 회피할 수 없다. 이제 과학 시대의 종교를 말해야 한다.
     종교와 과학은 무엇인가를 설명하는 약속된 언어적 표상으로 구성된다. 이미 확립된 이론을 새롭게 인지하고 새로운 언어로 진술하는 것은 종교와 과학의 새롭고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종교와 과학은 어떤 실재에 대한 모델을 구축하는 질의응답의 시스템이 될 것이다. 알 수 없는 것을 서로 인정하는 것이 종교와 과학이 화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주장이 있지만, 이해할ㅜ수 있는 것을 서로 인정하는 것이 종교와 과학이 참된 대화와 공감을 나눌 수 있는 시작이라고 믿는다.
     종교가 묶는 과정이라면, 과학은 푸는 과정이다. 종교가 묶는 지혜라면, 과학은 푸는 지혜이다. 과학이 분별하는 시스템이라면, 종교는 통합하는 시스템이다. 통합하는 과학이 종교라면, 분별하는 종교는 과학이다.
     이 책은 현재 과학과 종교 사이에서 고뇌하고 있는 학생들의 실제 질의에 대한 체계적인 응답이 담겨 있으며, 현대의 우주과학, 물리학, 생명과학, 수학, 인지과학의 렌즈를 통하여 종교와 성서가 가진 언어와 그 인지구조 속에서 메시지를 이해하는 색다른 방법을 보여 주고 있다

 

 

< 차례 >


 

I 종교와 과학

01 왜 과학 시대의 종교를 말하는가 
02 인간은 호모 렐리기오수스이자 호모 사이엔티피쿠스이다 
03 시스템으로서의 종교와 과학 
04 시스템으로서의 현대 종교
05 시스템으로서의 현대 과학
06 죽음 그리고 죽음 너머

Ⅱ 성서와 과학
07 성서의 언어에서 과학의 언어까지 
08 테크톤 예수와 과학자 동방박사∙
09 태초, 빅뱅우주론과 성서의 공유
10 빛, 양자물리학과 성서의 공명
11 연속 창조, 진화과학과 성서의 공감
12 생명, 생명과학과 성서의 정보
13 인간, 현대 과학과 성서의 교차로 
14 무한과 불완전성, 수학과 신학의 성찰
15 마음, 미스터리, 정보
16 성서와 과학, 그 언어와 인지의 한계와 과제

 

부록 1 ZFC 집합론의 공리
부록 2 괴델의 신 존재 증명
부록 3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과 수학과 과학 
연대표 
주 석 
참고문헌 
찾아보기


< 지은이 > 현우식

 


인지과학자이자 과학신학자. 연세대학교에서 신학, 수학, 인지과학을 공부했고, 현재 연세대학교 객원교수 및 인지과학연구소 전문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연세대학교와 호서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했고, 센트럴 오클라호마대학교에서 겸임교수와 멤피스대학교에서 수리과학부 지능시스템연구소 객원연구원을 지냈다.
문화관광부 우수도서 『과학으로 기독교 새로 보기』 (연세대학교 출판부), 대한민국학술원 우수도서 『논리적 딜레마 : 괴델의 생애와 업적 (공역)』 (경문사), 『폴킹혼의 양자물리학과 신학 (번역)』 (동방박사), 한국연구재단 저술지원도서 『무한과 하나님: 칸토르의 수학과 신학』 (연세대학교 출판문화원), 한국연구재단 저술지원도서 『신의 존재에 대한 괴델의 수학적 증명』 (경문사),
『과학의 눈으로 본 신학』 (연세대학교 출판문화원) 등을 저술하였고, Zygon에 발표한 “An East Asian Mathematical Conceptualization of t h e T r a n s h u m a n ” 등 70여 편의 논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