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홈으로

대학출판문화원소개

About Yonsei Univ Press

연혁

1990년대: 연세대학교 출판부의 특성 강화

 

1990년의 <연세대학교 출판부>는 보다 전문적인 출판을 위해서 출판위원회를 개편하고 한국어 교재, 종교서적을 중점적으로 발간하면서 그 특성을 강화했다. 한국어 교재는 1959년 한국어학당이 한국어교육과 성경공부를 병행하는 방식의 교육을 주목적으로 발간해 왔다. 이후 한국어학당이 대규모 조직으로 확대 개편되고, 1997년 LA로 진출하면서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의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연세대학교 출판부>는 한국어 교재 출간에 주력했다.

종교서적도 기독교학교인 연세대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었다. 특히 『한국종교사상사』는 총 5권으로 기독교, 불교, 증산교, 무교 등 각 종교의 역사, 발생내력, 사회적 역할 등을 서술하고 불교·도교·원불교 등의 경전 원전을 한글로 해석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1994년과 1995년에는 교내 학풍의 정립과 보급을 위해 『홍이섭 전집』(전6권)에 이어 『백낙준 전집』(전10권)을 발간했다.

이 시기 출판부는 IMF외환위기 등 급변하는 시대상황에도 불구하고 양적 · 질적으로 성장했다. 출판부는 한국어학당의 확장 및 해외진출에 더해 한국어 강의를 위한 교재들을 출판했고, 종교서적 발간에 힘써 <연세대학교 출판부>의 특성을 만들어갔다. 또 연세대학교 100년사 편찬 및 연세대학교의 학풍을 수립한 정인보 · 김윤경 · 백낙준 선생의 전집을 출판함으로써 이들의 사상을 연구하는 후대의 연구자들에게 기초 자료를 제공했고 연세대학교의 역사를 거시적, 사상적으로 정리하는데 기여했다.

연혁이미지
1997. 10
    "IMKS Special Lecture Series(현대한국학연구소 학술총서)" 발행
1995. 02
    『백낙준 전집』(전10권) 발행
1994. 02
    『홍이섭 전집』(전6권) 발행
1992. 10
    『한국어 1~3급』(영어, 일본어판) 발행